투자자 입장에서 트럼프, 바이든 누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할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개인적으로 투자에 대한 포지션을 잡기 위해 한번 예측을 해보고자 한다.

대통령이 누가 당선되느냐는 후보 개인의 능력보다는 시대에서 어떤 사람을 원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시대정신이 대통령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 살리기라는 시대정신이 이명박을 대통령으로 선택했고, 이게 나라냐 라는 분노가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선택했다.
미국은, 이민자에 대한 분노가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만들었다. 자신들의 일자리를 이민자들이 뺏어간다고 선동한 트럼프는 손쉽게 대통령이 되었다. 공평, 민주는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그럼 코로나19가 터져 셧다운을 시행해 경제가 마비된 현재의 미국은 누구를 원할까?
현재의 상황을 먼저 정리해보자.
1. 코로나19로 실업률이 높아진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요구하고 있다.
2. 연준은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인플레이션도 용인하겠다고 선언했다.
3. 흔히 말하는 FANG 기업은 일자리를 만들기 보다는 기존 기업과 일자리를 파괴하며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어 독점에 대한 규제를 받을 수 있다.
4. 트럼프의 반세계화 정책, 특히 중국 규제로 중국의 세계 공장역할이 축소되고 있어 공급 물가가 오르고 있다.
실제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빠르게 오르고 있다.

정리하면, 일자리가 없어서 생계를 걱정하거나 일자리가 있어도 임금이 낮은데, 물가까지 올라 이중고에 시달리는 힘든 상황에 처할 것이다.
결론을 내보면,
기업의 독점을 허용하고 기업 이익편에 서는 트럼프보다 특정 기업의 독점을 규제하고 기업의 법인세를 올려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그린에너지를 통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바이든이 될 가능성이 높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