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투자란 무엇인가

흔히들 가치 투자는 주가가 저평가받고 있을 때 매수해서 적정 평가를 받을 때 매도하는 것이라고들 한다.
여기서 모순이 발생한다.
주가가 저평가받고 있다면 개인들은 잘 모르지만 뭔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텐데 왜 매수해야 하는가.
또한 주가가 적정 평가를 받는다면 이제 정상으로 돌아온 건데 왜 매도해야 하는가.

보통 가치 투자와 성장 투자는 서로 배치되는 투자법이라고 얘기한다.
가치 투자는 소외된 싼 주식을 사서 적당한 가격에 파는 것이고
성장 투자는 인기많은 비싼 주식을 사서 더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오해가 발생한다.

가치 투자를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보자.
주가는 기업의 펀더멘탈과 항상 괴리가 발생한다.
이벤트, 뉴스에 반응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에 의해 크게 주가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악재에 지나치게 두려워하면, 주가가 펀더멘탈보다 크게 하락하고,
호재에 지나치게 환호하면, 주가가 펀더멘탈보다 크게 상승한다.
따라서 가치투자는 기업의 펀더멘탈과 무관하게 주가가 크게 하락할 때 매수하고,
기업의 펀더멘탈로 주가가 회복되면 계속 홀딩하고,
기업의 펀더멘탈이 크게 훼손되는 일이 발생할 때 비로소 매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치 투자와 성장 투자의 비교

이렇게 정의를 내리면 성장 투자와 큰 차이가 없다.
성장성이 매우 높은 주식을 매수해서 성장성이 유지되는 동안 홀딩하다가 성장성이 둔화될 때 매도하는 것이다.
성장성이 높다고 한들 너무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면 수익을 내기 어려우니 기업의 펀더멘탈과 무과한게 크게 하락할 때 매수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가치 투자다 성장 투자다 싸울 것이 아니라 좋은 기업을 최대한 싸게 매수해서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한 계속 보유하는 것이 답이다.

 

LG화학, 살 때인가 팔 때인가

이런 관점에서, 성장주의 대표주자인 LG화학이 물적분할 이슈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지금 매수할 것인지 매도할 것인지 아래 글과 함께 한번 고민해보길..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대응, 전략적으로 접근하자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에 대한 시장의 반응 '국민주'에서 '배신주'로…개미 '패닉' 부른 LG화학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79&aid=0003408557 LG화학 배터리사업 부문을 물적..

wffa.tistory.com

 

+ Recent posts